“난 조이야. 넌 이름이 뭐니?”_ 여명의 성위 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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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라이엇 게임즈

아무무 : “새..친구를 찾아보자…!”  

안녕하세요. 롤에 등장하는 챔피언을 알아보는 콘텐츠! “새 친구를 찾아보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별 수호자 조이의 모든 것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능숙하게 다룰 줄 안다면, 폭발적인 딜량을 자랑하는 조이! 쵸비 선수의 화려한 플레이로 인기가 치솟은 챔피언인데요. 

조이는 과연 어떤 챔피언일까요? 또 어떤 특징과 스킬 콤보를 가지고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조이가 궁금하시다면 이번 시간을 놓쳐서는 안되겠죠?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업클과 함께 새 친구를 찾아보자는 매주 금요일 연재됩니다.


조이는 주로 미드 라인에 서는 챔피언입니다.

스킬 구성과 콤보 때문에 초보자용으로 많이 쓰이지 않는 챔피언이지만요.

 

“어디로 튈지 몰라!” : 조이의 스킬

조이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인데요. 패시브 스킬 ‘반짝반짝’은 스킬 사용 후 기본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이가 스킬을 시전하면 5초 동안 기본 공격 1회에 추가 마법 데미지를 입히죠. 특히, 이 스킬은 투사체 판정이 아닌 빛・광선으로 판정되어 야스오의 바람 장막(W)이나 브라움의 불굴(E)도 관통합니다.

포탑에도 피해량이 적용되어 조이의 포탑 철거를 보조합니다. Q, 평타, Q, 평타, R, 평타, E, 평타’ 콤보와 중간중간에 패시브 평타를 활용하여 빠르게 포탑을 철거할 수 있죠.

조이의 Q, 통통별 스킬은 첫 사용 후 변곡을 주어,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Q1_ 총 이동거리가 길어질수록 더 큰 피해를 입는 별을 발사합니다. 즉, 멀리 있는 적에게 Q를 맞출 시 데미지가 더 강하게 들어갑니다. 별을 처음 맞은 대상 근처의 적들도 80%의 피해를 입습니다.

Q2. 통통별을 재사용하면, 조이 근처의 새로운 목표 지점으로 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조이는 라인 클리어, 포킹, 누킹을 포함하는 거의 모든 딜링을 오로지 Q 스킬로만 해야합니다. Q를 제외한 ‘W, E, R’은 모두 Q의 딜링을 보조하는 스킬로 봐도 좋습니다.

*포킹이란?

‘Fork : 찌르다’에서 유래된 뜻. 게임에서 양팀이 대치중일 때 원거리 공격을 하는 챔피언이 전쟁터에서 떨어져 원거리 공격을 계속 하며, 상대 체력을 서서히 깎아 내리는 행위. 

*누킹이란? 

‘누킹(Nuking)’이란 짧은 순간 폭발적인 데미지를 적에게 가하는 행위.

두 번 시전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Q1을 시전하고 Q2를 시전하기 전 반짝반짝(패시브),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 마법공학 GLP 등이 모두 적용됩니다. 또 Q2는 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한 상태에서도 시전이 가능합니다.

*통통별의 사거리에 따라 피해량이 늘어나는 특성 때문에, 조이는 궁을 배우는 순간부터 다양한 스킬 콤보를 구사합니다.

 

조이의 Q를 활용한 콤보 

QRQ 콤보를 사용한 조이의 모습

Q – R(궁) – Q

초보자 분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쉬운 콤보입니다. 별의 사거리를 최대로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조이를 잘 알고 있는 적을 만난다면, 상대방이 R의 위치를  보고 통통별(Q)가 어디로 날아올지 예측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포킹이나 누킹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반 상황에서 수면을 건 적을 깨웠다가 바로 반격당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QQR 콤보를 활용한 조이의 모습

Q – Q – R(궁)

숙련자들이 자주 사용하며, 가장 강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콤보입니다.

일반적인 타이밍 보다 궁극기(R)을 늦게 사용하니 Q – R – Q 콤보에 비해, 상대방이 조이의 경로를 예측하는데 혼란을 줍니다. 중간에 이동한 거리만큼 딜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대신 R 타이밍을 실수하면, 별이 사라져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쓰기 위해선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Q2를 사용하고 별이 조이를 지나치기 직전에 R을 누른다는 느낌으로 하면 별이 R로 인해 이동한 거리만큼 데미지가 늘어나게 됩니다.

 

RQQ를 시전하는 조이

R(궁) – Q – Q

궁극기(R)을 쓴 상태에서 통통별(Q)을 최대한 멀리 보내는 콤보입니다. 

주로 근접전에서 상대방을 수면 상태로 만들었을 때 혹은  미니언과 조이가 가까운 상태에서 라인 푸쉬를 조금 더 빨리하고자할 때 사용합니다. 또, 적이 나를 알아볼 수 없는 시야에서 Q를 최대한 멀리 날려, 기습 킬각을 볼 수 있는 콤보입니다.

패시브 특성이 붙어 있는 스킬로 상대방이 스펠이나 특정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혹은 내가 미니언을 처치했을 때 주변에 주문 파편을 떨어뜨립니다. 

또, 조이가 소환사 주문 혹은 W를 사용했을 때 이동 속도를 올리고 주위에 3개의 방울을 만들어줍니다.

액티브는 주운 주문 파편으로 하여금 그 효과를 조이가 그대로 베껴 쓸 수 있게 합니다. 조이가 3개의 방울이 모두 차있을 땐, 파편 주변에서 우클릭을 하면 새로운 파편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적 챔피언이 떨어뜨린 파편은 40초, 풍선 미니언이 떨어뜨린 파편은 20초가 지나면 사라집니다. 획득한 파편은 60초 이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점멸이 주문파편으로 떨어져있다

맵 어디서든 파편이 떨어지기 때문에, 한 번 시야에 들어온 파편은 사라지기 전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적이 스펠을 사용하는 순간을 직접 보지 못했더라도 상대의 스펠 시간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미사일은 수면에 빠진 적에게 날아가지 않습니다. 갖고 있는 파편과 같은 자신의 주문을 사용하면 W가 먼저 소비됩니다. W로 스펠을 사용했을 때 마법 룬을 들었다면 빛의 망토 룬이 발동됩니다.

 

마법 피해를 입히는 방울을 던집니다. 방울로 적(미니언, 상대 챔피언)을 맞히지 못해도 덫이 되어 그 자리에 남습니다. 방울의 기본 사거리는 800입니다. 방울은 벽을 통과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때 방울의 사거리는 벽을 통과하여 나온 부분을 기준으로 650까지 날아갑니다. 

방울에 맞은 적은 1.5초 졸음 상태 후 2.2초 동안 수면 상태에 빠집니다. 잠든 적이 공격 당하면 두 배의 피해를 입고 잠에서 깨어납니다. 방울이 최대 사거리까지 날아가면 0.8초 후 덫이 되어 4초 동안 유지됩니다.

헤롱헤롱쿨쿨방울(E)을 맞고 졸음 후 수면에 빠진 상대방

날아가는 방울을 맞거나 덫을 밟은 상대방은(미니언 포함) 마법 피해를 입고 졸음에 빠집니다.

수면은 기절과 거의 유사하지만, 수면 상태일 때 공격을 받게 되면, 그 공격 피해량 만큼 추가 고정 피해를 입습니다. 또, 공격을 받으면 수면 시간이 얼마나 남았든 바로 수면이 풀립니다. 

 

1초 동안 근처 위치로 순간이동한 뒤 다시 돌아오는 스킬입니다. 순간이동한 동안 정상적으로 다른 스킬을 통해 상대방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통해 공격을 할 수 도 있고 벽 너머를 볼 수 있지만, 원래 자리로 돌아오기만 할 뿐 순간이동을 한 지점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주력기 통통별(Q)과의 조합으로 사용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통통별(Q)은 조이의 위치를 기준으로 사정거리 제한 없이 나아가며, 멀리 갈수록 더 피해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차원넘기(R)와의 연계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거리를 궁극기 거리만큼 늘리는 방식 처럼, 멀리서 기본 공격(+패시브) 또는 헤롱헤롱쿨쿨방울(E)을 맞히는 것도 가능해 Q – Q – R – E + a 콤보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주문도둑(W)으로 점화 등을 주웠을 때는 차원넘기(R)을 통해 상대에게 접근하여 점화를 건 후 패시브 평타와 주문도둑(W)의 방울로 감전을 터뜨리는 등 상대방 입장에서 짜증나는 딜교환도 가능합니다.

처원넘기(R)의 지속시간은 이동만 불가능할 뿐이지 점멸, 벨트 등 이동 스킬은 사용할 수 있어서 온갖 응용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Q – Q – R – E를 비롯하여 Q – Q – R – W – Q – Q – R – 플래쉬. Q – Q – R – 벨트 등 딜링스킬을 포함하여

그랩과 같은 논타겟 스킬 피하기도 가능합니다. 소소하게는 주문 파편 줍기, 시야장악, 포탑 어그로 해제, 시야 확인 등에 쓸 수 있죠.

차원넘기로 벽을 통과 조이

 

지금까지 조이의 특성과 스킬 콤보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2화에서는 조이의 장단점과 추천 룬, 아이템 빌드를 알아볼까합니다!!

그때까지 Enjoy Challenge! 

 

 

2 COMMENTS

  1. 다이아 3 모스트3에 조이를 가지고 있는 미드유저입니다 항상 라인전은 이기는데 승률이 47퍼더라구요 생각을해보니 다른챔프들에비해 잘큰값을못한다해야하나? 즉,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거죠 조이의 장점은 대치구도에서 빛을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미드에서 포킹을하다보면 상대 미드는 사이드를 우직하게 밀고 어느새보면 상대가 나보다 레벨링을앞서있고 사이드에서 미니언이 대치구도가아닌 일자로 “오고있는” 상황에서 다이에나같은챔프들은 큐두번 날리면 웨이브 클리어가 빠르게되서 본대에 합류할수있지만 조이같은경우는 일자로 오고있는 웨이브를 클리어하기 오래걸리고 그 1,2초 차이로 본대로 갈수있는 시간이 달라지고 상황또한 달라지죠 그래서 결론적으로 궁금한거는 조이가 사이드를 언제가야하나 입니다 때로는 한라인을 버리고 본대에서 포킹으로 이득을 보는게 이득인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