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고통을 느끼고 두려움에 떨어라!”_타락한 자, 모르가나

 

사진 출처 : 라이엇 게임즈

 

아무무 : “새..친구를 찾아보자…!”  

안녕하세요! 롤에 등장하는 챔피언을 알아보는 콘텐츠! “새 친구를 찾아보자”입니다. 

오늘은 4월 12일 AFs전에서 바로 케리아 선수가 사용했던 ‘모르가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케리아 선수는 이 날 모르가나로 멋진 플레이를 보여주며 MVP를 차지했습니다.

모르가나는 롤이 처음 공개될 때부터 있던 17개의 챔피언 중 하나라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초창기에는 미드 포지션 챔피언으로 설계됐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서포터로 많이 기용되는 챔피언입니다. 모르가나는 서포터 챔피언 전체 플레이 횟 수 약 840만 번의 플레이 중에서 13.4%의 픽률을 기록하며, 뜨거운 인기를 증명했는데요.

흔히 그랩류 서포터 챔피언이라고 불리는 노블레쓰(노틸러스, 블리츠, 레오나, 쓰레쉬)의 평균 픽률 13.6%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픽률입니다. 이 그랩류 챔피언의 카운터 라는 수식어가 모르가나에게 쭉 따라오는 것도 한 몫을 했겠지만요.

(*10.11 패치가 적용된 5/31 기준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업클과 함께 새 친구를 찾아보자는 매주 금요일 연재됩니다.


 

스킬 따라 변화무쌍 : 모르가나 스킬 

(P)패시브 – 영혼 흡수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포 미니언, 정글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주면 피해량의 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패시브 때문에 정글 챔피언으로 기용하려는 시도가 있었죠.

심지어 과거에는 패시브 이득을 가장 많이 보는 고통의 그림자(W) 스킬을 버프시키는 패치까지도 있었습니다.

 

투사체가 상당히 느린 어둠의 속박(Q)

Q – 어둠의 속박

별의 화염이 깃든 에너지를 발사하여 첫 번째로 명중한 대상을 일정 시간 동안 속박하고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Q의 지속시간은 무려 3초로 엄청 길고 데미지가 강합니다. 그 대신 투사체 속도가 상당히 느리고 한 명만 맞힐 수 있는 비관통 스킬입니다. 맞추기 어려운 스킬이죠. 비슷한 스킬인 럭스 빛의 속박(Q)보다 투사체가 느리다는 의견들이 있는데, 사실은 1190으로 속도가 같습니다! 스킬 플레이가 되는 다른 챔피언과는 달리 Q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W – 고통의 그림자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사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매초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적에게 입힌 데미지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고통의 그림자 재사용 대기시간은 모르가나가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5%씩 감소합니다. 고통의 그림자는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맞추기도 쉽고 데미지도 좋은 편이라 쉽고 빠른 라인 푸쉬를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130으로 일반 스킬 중에서 가장 높은 소모량을 자랑하죠.

미드 포지션으로 모르가나를 기용했을 경우, 고통의 그림자의 3 레벨을 먼저 찍으면 원거리 미니언을 한 방에 제압할 만큼 강력해집니다. 서폿으로 기용했을 땐 주로 맨 마지막에 마스터하는 스킬이지만요.

 

E – 칠흑의 방패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보호막은 마법 피해를 흡수하며 아군은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물론 물리적인 피해는 막을 수 없지만, CC기는 다 막을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스킬 중 가장 높은 사용자의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미리 예상을 하여 쓰거나, 반응속도만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죠.

서폿으로 갔을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Q3개를 찍고 맨 처음으로 마스터합니다. 반대로 미드로 갔을 경우에는 마지막으로 마스터하죠.

E를 사용하여 블리츠크랭크의 그랩을 막는 모르가나

이렇게 E를 사용하여 상대방의 그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블리츠 크랭크의 그랩’ 외에도 ‘럭스의 속박’, ‘오른의 에어본’을 비롯한 모든 CC기를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E 쉴드량이 상대의 데미지의 양보다 적어도 즉발 CC기라면 막을 수 있습니다.

 

R – 영혼의 족쇄

모르가나가 자신과 주변 적 챔피언을 사슬로 묶어 대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문제는 발동 사거리가 짧고, 핵심인 기절을 넣으려면 3초 동안 적에게 근접해야 하는데 모르가나는 이동스킬이 전혀 없는 뚜벅이 챔피언이죠. 또한 탱커 챔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궁극기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점멸’과 ‘존야’가 반드시 필요하죠.


 

모르가나는 어떤 스킬부터 마스터 해야할까요?

지난 5월 9일 케리아 선수와 BJ 릴카님의 합동 방송에서 케리아 선수는 Q 3개를 마스터 한 뒤 E 스킬을 마스터 하는 게 좋다고 언급했는데요. 과연 일반유저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서포터 모르가나, 어둠의 속박(Q) 선 마스터 :

Q 스킬엔 주문력 계수가 0.9 붙어있어 아이템이 나올수록 데미지가 강해집니다. 딜 욕심이 있고, 게임을 완전히 유리하게 가져갔다고 판단할 때 Q를 먼저 마스터 합니다. 혹은 상대방에게 위협적인 CC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도 말이죠(이동기가 좋지 않은 모르가나를 CC기로 견제하면 제대로 플레이하기 쉽지 않겠죠?).

긴 지속시간과 데미지 + 마법 피해까지 입히는 등 굉장한 위력을 가진 Q 스킬. 마스터하면 누구든 두렵지 않을 것만 같다구요? 그러나 투사체 속도가 느리고 한 개의 대상만 맞출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Q를 능숙하게 잘 맞추는 유저가 아니라면, 어둠의 속박(Q) 선 마스터를 권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Q를 숙달해 보고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고통의 그림자(W)를 먼저 깔아놓고 상대방이 피하는 방향을 예측하여 그 방향으로 Q를 날려보세요!

 

서포터 모르가나, 어둠의 속박(Q) 3LV 후 칠흑의 방패(E) 마스터 :

케리아 선수와 BJ 릴카님의 합동 방송에서 언급된 스킬트리입니다. 마스터 이상 구간에서 3.6%의 픽률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승률은 65.6%로 준수하네요.
이 스킬트리를 추천하는 이유는 원딜을 시팅하기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Q스킬을 3번 찍으면서 라인 전은 강하게 가져가고 이후 한타 페이즈에서 E 스킬이 필요할 때 원딜을 적팀 CC기로부터 지키는데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아군의 원거리 딜러를 믿는다면 이 스킬트리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E 스킬은 소환사 주문인 정화와 아이템인 수은장식띠 보다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우리팀 원거리 딜러의 소환사 주문 중 한 가지를 아낄 수 있고 수은장식띠를 구매하면서 늦어지는 코어아이템 타이밍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포터 모르가나를 기용할 때 W 선 마스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미드 모르가나, 고통의 그림자(W) 선 마스터 :

티어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유저가 미드로 모르가나를 플레이할 때 고통의 그림자(W)를 선 마스터 하고 있었습니다.

고통의 그림자 선 마스터를 하는 가장 큰 특징은 대포 미니언 및 상대방 챔피언을 맞출 경우, W 스킬의 쿨타임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통의 그림자를 자주 사용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유저분들도 쉽게 모르가나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130이나 되기 때문에 마나 관리를 반드시 신경써야합니다.


 

모르가나 플레이 Tips​

모르가나는 미드 혹은 서포터 챔피언으로 스와핑이 가능한 챔피언이라고 했는데요. 미드 포지션일 때의 역할, 서포터 포지션일 때의 역할이 조금씩 다릅니다. DRX 아카카데미에서 여러분을 위해 각 포지션의 역할을 라인 전과 한타 상황으로 나누어 설명해드린다고 합니다!

공격은 최고의 수비, 서포터 모르가나 

라인 전 페이즈에서의 역할과 팁 :

서포터로서의 모르가나는 라인 전을 약하게 했을 때 굉장히 챔피언 자체의 힘이 빠지는 캐릭터입니다.

그 이유는 라인 전에서 그렇다 할 우위를 가져오지 못했을 때, ‘칠흑의 방패(E)’라는 좋은 서포팅 스킬이 있음에도 챔피언 자체의 이동기가 존재하지 않고 실상 능력이 부족한 한계로 인해 적팀에게 훌륭한 먹잇감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라인 푸시용 스킬인 고통의 그림자(W) 스킬로 라인을 밀고 일반 공격을 쉬지 않음으로써 일방적인 견제 구도를 만들고, 엄청난 속박 시간을 가진 어둠의 속박(Q)스킬로 라인 전 주도권을 강하게 가져가야 합니다.

룬 또한 라인 전에서 밀리지 않게 핵심 룬은 W스킬에 묻을 수 있는 신비로운 유성 룬을 들고, 지속적인 W스킬사용을 위해 마나순환 팔찌를 가져가 주는게 좋습니다.

스킬은 Q 선마를 하시고(서포터 특성상 골드 부족으로 주문력이 낮기 때문에 W선마는 효율이 낮습니다), 룬은 적응형 능력치 룬 두개, 보조 룬으로는 완벽한 타이밍 룬과 마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비스킷 룬이 좋습니다. 적은 모르가나를 상대로 Q스킬을 맞지 않기 위해 가림막으로 미니언을 끼고 있을텐데, 그 적군 미니언이 죽을 때 적에게 Q스킬을 날린다면 적중률이 크게 올릴 수 있습니다.

한타 페이즈에서의 역할과 팁 :

일반적으로 서포터로서의 모르가나의 역할은 한타에서 원거리 딜러와 함께 본대 역할로 움직이면서, 아군 원거리 딜러를 노리고 들어오는 적들에게 긴 속박과 궁극기로 다인 스턴을 걸어 원거리 딜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모르가나 본인의 생존은 존야의 모래시계로 해결합니다.

하지만 아군 본대가 너무 튼튼해서 적 팀이 들어오지 못하거나, 적 팀의 원거리 딜러들이 너무 강하다면 과감하게 본대 앞 쪽에서 이니시를 시도하거나 아군 브루저들을 시팅하는 시도도 해볼 수 있습니다.

 

라인 푸시 후 로밍, 미드 모르가나

라인 전 페이즈에서의 역할과 팁 :

미드로서의 모르가나는 라인전에서 W스킬을 주로 찍어서 W스킬 한 두번으로 라인을 정리하고 남는 턴을 팀에게 나눠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킬 구조상 근거리 상대방에게 강한 편이고, 거리를 두고 견제하는 챔피언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라인 전이 힘든 챔피언을 만난다면 라인 푸시 이후 로밍으로 게임으로 풀어 나가는것이 좋습니다.

적은 모르가나를 상대로 Q스킬을 맞지 않기 위해 가림막으로 미니언을 끼고 있을텐데요. 가림막 역할을 하는 적군 미니언을 해치움과 동시에 적을 향해 Q 스킬을 날린다면, 적중률이 크게 올라갈 겁니다.

한타 페이즈에서의 역할과 팁 :

미드로서의 모르가나 역시도 기본적으로는 한타에서 원거리 딜러와 함께 본대 역할로 움직이면서, 아군 원거리 딜러를 노리고 들어오는 적들에게 긴 속박과 더불어 궁극기로 다인 스턴을 걸어 원거리 딜러를 보호하는 역할을 가집니다. 하지만 서포터와 다르게 풍부한 골드 수급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주문력이 높으므로 적팀이 올 오브젝트(용,바론)등에 미리 매복해 다수에게 궁극기를 적중시키고 적의 스킬이 나에게 지정될 때 존야의 모래시계를 활용한다면, 적진을 붕괴시키면서 한타를 캐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르가나의 특성과 스킬, 플레이 팁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까다롭지만, 어떤 스킬을 먼저 마스터 하냐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는 매력적인 챔피언인 것 만큼은 분명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모르가나의 룬과 아이템 빌드, 카운터에 대한 설명을 들고 올테니깐요.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그때까지 Enjoy Challe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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