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하핫! 폭탄 투하~!”_마법공학 폭파병, 직스

사진 출처 : Riot Games

안녕하세요 DRX 아카데미입니다!

4편은 T1과의 플레이오프 경기에서 데프트선수가 사용하였던 직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챔피언을 더 보고 싶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챔피언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번 직스편의 목차를 함께 살펴볼까요?

1편에서는 ‘직스야 너는 누구니?’,’직스는 원딜로 왜 기용되었나요?’,’직스의 스킬’ 마지막으로 ‘직스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어지는 2편에서는 ‘직스의 룬’, ‘아이템트리’, 직스의 찰떡궁합을 찾아서’, ‘직스는 어떻게 플레이할까요?’를 알아볼게요!

직스를 처음하거나 이제 막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면 1화부터 집중해서 보시는 게 좋겠죠?!

직스는 2020년 6월 17일(10.12 패치) 기준 전 세계 700만 회의 경기 중 8만 9천경기만 플레이된 아직은 비주류 챔피언 입니다. 하지만 데프트 선수가 T1과 맞붙은 ‘2020 LCK 스프링’ 플레이오프 3세트 경기에서 승리를 이끈 챔피언이기도 하지요.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직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njoy Challenge!


 

​직스 사용률 분석

직스는 10.12 패치 기준 아이언 이상 통계를 살펴본 결과, 69.8%의 유저들이 미드로 사용하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반면 바텀으로 19%의 유저들만 사용을 하고 있네요.

마스터 이상 티어에서는 49.7%의 유저들이 직스를 미드로 기용했고요. 47.1%의 유저들이 직스를 바텀으로 기용했습니다. 

상위 티어로 갈수록 원딜 직스를 많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데프트 선수는 왜 직스를 원딜로 기용하였을까요?

데프트 선수는 4월 22일 진행 된 T1과의 플레이오프 3세트에 원거리 딜러로 직스를 기용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단식 세나 상대로 라인 클리어 및 사거리에서 모두 우위에 있기 때문에 라인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실제 경기에서 봇 라인 전의 구도는 큰 싸움 없이 20분이 될 때까지 양 ‘봇듀오’의 킬 기여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20분 무렵, 세나는 9 Lv를 직스는 13Lv를 찍으며 성장에서 격차를 크게 벌렸습니다. 자연스럽게 직스의 후반 캐리력이 세나에 비해 높아졌음을 의미합니다.

물론 단식 세나 운영을 하고 있기에 세나와 직스의 격차를 단순히 레벨로만 비교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오카이의 레벨이 11인 것으로 미루어 보아 직스의 후반 캐리력이 높을 수밖에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다음으로 데프트 선수가 사용한 직스 룬을 보겠습니다.

데프트 선수는 일반적으로 직스가 많이 사용하는 ‘유성’, ‘마나 순환 팔찌’와 게임 후반 두각을 나타내는 룬인 ‘깨달음’과 ‘폭풍의 결집’을 들었습니다.

절대집중, 주문작열 등을 들어 초반에 주도권을 확실히 잡기보다, 이미 픽에서부터 주도권은 DRX 봇듀오 쪽에 있으니 게임 내내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중후반에 좋은 룬을 선택한 것이죠.

또한 보조룬으로 골드를 아낄 수 있는 ‘마법의 신발’과 어떤 챔피언이 들어도 좋은 효율을 자랑하는 ‘우주적 통찰력’을 선택하며 스킬 쿨타임과 스펠 쿨타임을 줄입니다. ‘비스켓 배달’을 들 수도 있었지만, 텔레포트를 통해 체력 관리가 용이하고, 직스의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피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주적 통찰력’을 든 것입니다.


 

직스의 스킬

12초마다 직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직스가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 / 5 / 6초 감소합니다.

건물에는 200%의 피해를 줍니다.

직스의 패시브는 포탑과 같은 구조물에도 적용이 됩니다. 이때는 피해량이 두 배가 되기 때문에 직스는 AP 중에서도 타워 철거 능력이 아주 뛰어난 챔피언으로 평가받습니다. 직스를 원딜로 진출할 수 있게 해준 장본인이죠.

 

범위 내에 폭탄을 던집니다. 폭탄은 적을 맞히지 않으면 튕기는데 2번 튕겨 3번째 땅에 닿거나, 적에게 맞히면 터지면서 마법 피해를 줍니다. 처음 던지는 사거리가 길수록 튕기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직스가 폭약을 던지면 4초 후, 혹은 스킬을 다시 사용할 때 폭발합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폭발하면 적에게 마법 피해를 주며 뒤로 밀어냅니다. 직스 역시 밀려나지만 피해는 보지 않습니다.

포탑의 체력이 25 / 27.5 / 30 / 32.5 / 35% 밑으로 내려가 구조적으로 불안정해지면 휴대용 폭약이 마법공학 폭발을 일으키며 즉시 파괴할 수 있습니다.

 

지정 장소에 원형 범위로 작은 지뢰를 11개 설치합니다. 지뢰는 설치된 지 0.3초가 지나면 폭발합니다. 적이 지뢰를 밟으면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느려집니다.

한 번 지뢰를 밟은 적은 다음 지뢰를 밟을 시 40%의 피해만 보고 설치 후 10초 후에는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특제 지옥 화염 폭탄을 투척합니다. 폭탄은 일정 시간 후 땅에 떨어지고 터지면서 넓은 범위에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 범위 외곽에 있는 적은 2/3의 피해만 줍니다. 던진 후에 폭발하는 범위가 땅에 나타납니다.


 

직스의 장점

직스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 있습니다.

1. 직스는 라인 전에서 딜 교환을 평타 사거리 내에서만 하지 않는다.

직스는 상황에 맞게 스킬 사거리만을 이용하여 딜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라인 클리어가 빠르며, W를 도주기로 활용할 수 있어 갱킹과 다이브 상황을 회피하는데 용이하죠.

직스 W: 직스가 폭약을 던지면 4초 후, 혹은 스킬을 다시 사용할 때 폭발합니다.  폭발하면 적 70/105/140/175/210(+5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뒤로 밀어냅니다. 직스 역시 밀려나지만 피해는 입지 않습니다.

2. 빠른 라인 클리어를 통해 맵을 넓게 자주 볼 수 있다.

직스가 ‘사라진 양피지(1,300원)’를 구매하면 라인 전에서 마나 문제가 해결됩니다. 마나의 제약을 덜 받게 된 직스는 다양한 스킬을 통해 빠르게 라인을 클리어 할 수 있고 남은 시간에 시야를 넓혀 맵의 전체적인 부분을 살펴볼 수 있게 되죠.

*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지만 광역기이기 때문에, 숙련도만 보장된다면 강력한 광역딜로 한타 시 승리를 견인할 수 있죠.

 

여기서 원딜 직스로 기용할 시 더 부가되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1, 2번의 장점에 따라 봇라인전에서는 아군 서포터가 라인에 묶여있을 필요가 줄어드는데요. 서포터의 로밍력을 극대화할 수 있죠. T1과의 3세트 경기에서 케리아 선수가 직스를 믿고 자유롭게 로밍다니던 모습이 생각나네요!


 

직스의 단점

직스의 단점은 세 가지입니다.

1. 도주기가 불안정하고 몸이 약하다.

직스는 물리는 거리를 주지 않는 방식으로 생존력을 높여야 합니다. W 스킬과 E 스킬이 거리를 주지 않는 데 도움을 주죠.

하지만 암살자같이 순식간에 들어오는 챔프들에게 매우 취약합니다.

2. 적팀에 탱커가 많으면 좋지 않다.

탱커는 직스의 딜을 버티면서 직스를 물러옵니다. 첫 번째 단점처럼 직스는 도주기가 불완전하고 몸이 약하죠. 또한 HP를  회복하는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죽습니다. 

3. 초반 마나관리가 까다롭다.

직스는 사라진 양피지라는 아이템이 나올 때 까지는 마나 관리가 어렵습니다. 마나 소모값이 큰 편은 아니지만 스킬 쿨타임이 빠르게 돌기 때문에 스킬을 쓰다보면 마나가 금방 소진됩니다. 하지만 사라진 양피지가 나온다면 이 단점은 거의 사라집니다.


지금까지 마법 공학 폭파병 직스의 쓰임새부터 스킬, 장단점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데프트 선수가 엄청난 궁으로 T1을 제압했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아른거리네요.

Hp 관리가 까다롭지만 먼발치서 폭탄을 던지며 적군을 괴롭히는 직스! 지난 3세트 데프트 선수의 하이라이트를 보고 한 번 연습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다음 시간에는 직스의 룬, 아이템트리, 포지션 마다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그때까지 Enjoy Challe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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