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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농민공 월 소득 64만원

스토리

중국 통계청이 29일 발표한 ‘2018년 농민공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농민공은 총 2억 8,836만 명으로, 작년보다 184만 명 증가했습니다. 통계청은 농민공의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그 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농민공의 평균 월 소득은 3,721위안(약 64만 원)으로, 작년보다 236위안(약 4만 원) 증가했다고 합니다. 한 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2018년 농민공들의 특징은?

농민공의 평균 연령은 40.2세로, 작년에 비해 0.5세 증가했으며, 40세 이하의 농민공 비중은 52.1%, 50세 이상의 농민공은 22.4%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농민공 중 남성의 비중은 65.2%이며, 여성의 비중은 34.8%이며, 작년에 비해 여성 농민공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일정 수준의 교육을 받은 농민공의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교육을 받은 농민공은 각각 15.5%, 55.8%, 16.6%, 10.9%로 중학교 교육을 받은 농민공이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농민공의 절반인 50.5%가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주로 제조업과 건설업 그리고 판매직에 종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힘든 농민공들

중국의 전문가들은 2019년부터 농민공들이 설 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국가 규정에 따라 타지로 올라온 농민공들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업체와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계약을 하면 업체는 농민공들에게 중국의 국민연금인 양로보험 비용을 지불해줘야 합니다. 농민공들의 입장에서는 좋은 일이지만, 업체 입장에서는 부담해야할 돈이 늘어나기 때문에 농민공들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오염을 막기 위해 중국 정부에서 잠정적으로 건물 건설 중단 명령을 내리며 제조업과 건설업에 종사하고 있는 대다수 농민공들이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농민공(农民工)?

농민들이 농촌을 떠나 도시에서 농업이 아닌 다른 일을 6개월 이상 하는 사람들을 농민공(农民工)이라고 부릅니다. 1978년, 덩샤오핑이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을 펼치며 도시를 중심으로 개발을 시작하자 대다수 농민들이 농촌을 떠나 일자리가 많은 도시로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중국경제 성장에 큰 공헌을 한 주인공이지만, 이들은 도시 거류증이 없기 때문에 도시에서 취업제한이 있었고, 교육이나 의료 서비스 등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중국 인터넷 저작권 산업은 현재?

스토리

중국 저작권협회에서 공개한 ‘2018 중국 인터넷 저작권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인터넷 저작권 시장의 규모는 7,423억 위안(약 128조 원)으로, 전년 대비 16.6% 증가했습니다. 2006년 이후로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해 온 중국의 인터넷 저작권 산업은 인터넷 신문 매체와 온라인게임, 온라인 영상 등 이 세 산업이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 산업들은 전체 저작권 시장의 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중 최근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쇼트 클립이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터넷 저작료 3,686억 위안 

2018년 중국 인터넷 저작권 산업에서 이용자들이 지불한 금액은 3,686억 위안(약 63조 원)으로, 전년 대비 15.8%나 증가했습니다.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저작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이전과 다르게 정품을 찾는 기업과 사용자들이 늘어나며 이들이 내는 금액이 전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세 산업은 얼마나 발전했을까?

① 인터넷 신문 산업

중국의 인터넷 신문 매체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첨단 기술과 결합된 저널리즘이 등장했고, 다양한 매체들이 등장하면서 2018년 중국 인터넷 신문의 이용자는 6.75억 명에 달했으며, 이로 인해 인터넷 매체 광고 시장의 규모가 2,904억 위안(약 50조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② 온라인 시장 산업

중국 온라인게임의 시장 규모는 2,480억 위안(약 42조 원)으로, 증가 추이는 비교적 느리나 앞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2년 항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E-스포츠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온라인게임 산업이 더 주목받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18년 해외 시장에서 중국이 개발한 온라인게임의 판매 수익은 95.9억 달러(약 11조 원)로 전년 대비 15.8% 증가하며 꾸준히 발전 중입니다.

③ 온라인 영상 산업

중국 온라인 영상의 시장 규모는 963억 위안(약 16조 원)으로, 전년 대비 32%나 증가했습니다. 2018년 온라인 영상의 이용자가 6.48억 명에 달했고, 중국에서 도우인(抖音), 콰이쇼우(快手) 등의 클립 영상 애플리케이션이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짧은 시간대의 동영상인 쇼트 클립(短视频)이 떠오르며 중국의 온라인 영상 산업이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6년 전체 인터넷 사용 시간 중 쇼트 클립의 사용 시간은 1.2%에 불과했지만, 2018년에는 11.4%까지 증가하며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고, 이를 통한 광고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며 각광받고 있습니다.

3. 중국 앱, 미국에서 대박

스토리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압박과 미중 무역으로 인해 중국과 미국의 관계가 좋지 않지만, 중국의 IT 기업들이 선보인 앱들은 미국 시장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연구 업체 Sensor Tower가 29일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 회사나 중국 회사가 대주주로 있는 회사에서 개발한 앱이 미국에서 창출한 수익은 45억 위안(약 7,77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나 증가했습니다. 또한, 앱 스토어와 플레이 스토어에서 상위 100위 안에 드는 앱들의 전체 매출 중 중국 앱의 매출이 22%나 차지했습니다.

1분기 다운로드 3위 ‘틱톡’

미국에서 페이스북의 메신저와 모바일 게임인 ‘Color Bump 3D’에 이어 다운로드 수 3위를 차지한 틱톡(TikTok)은 중국에서는 도우인(抖音)이라고 불립니다. 중국의 IT 회사인 바이트댄스가 2016년 선보인 동영상 제작 및 공유 앱인 도우인은 해외에서는 틱톡이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15~30초 정도 되는 동영상을 사용자가 앱을 통해 직접 편집하고 꾸밀 수 있으며, 이를 앱에 올려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게 만든 틱톡은 중국 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틱톡의 성공 이유는?

틱톡은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해외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틱톡은 그 첫 시작을 2017년 미국에서 10대와 20대들에게 인기가 있는 미국의 숏폼 영상 제작 앱 뮤지컬리를 1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이후 틱톡과 뮤지컬리를 통합해 기존에 뮤지컬리가 보유하던 미국과 해외 이용자들을 틱톡의 이용자로 흡수하며 미국에서 이용자들을 확보해나갔습니다.

이 밖에 Sensor Tower는 기존 중국에서 사용하던 도우인이라는 이름이 아닌 틱톡으로 이름을 바꿔 미국 이용자들이 이 앱이 중국 앱인지 모르게 만들었다는 점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한 건 한국의 IT 회사인 블루홀이지만, 블루홀의 2대 주주인 텐센트가 스마트폰 전용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개발해 미국과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텐센트의 인기몰이 비결은?

텐센트는 틱톡과 다르게 모바일게임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며 전 세계 수많은 이용자들을 끌어들였습니다. 텐센트는 ‘포트나이트’를 만든 미국의 게임 회사 에픽게임즈(Epic Games)의 주식을 40%나 보유하고 있으며, ‘클래스 오브 클랜’을 만든 핀란드의 모바일 게임 개발 회사 슈퍼셀(Supercell)을 인수하는 등 게임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텐센트는 전 세계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게임 회사들의 지분을 사들이며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시장을 휩쓸고 있습니다.

백동현 객원기자